리뷰/만물(Goods) 리뷰

컴퓨터 조립하는 법 - CPU 설명, i3,i5,i7

영화보는남자 2016. 8. 31. 23:23
반응형

 CPU 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초보분들 용이며 간단한 CPU 설명과 나에게 맞는 CPU가 어떤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주요 부품중 제일 중요한 건 CPU, RAM(램), 하드, 그래픽카드 라고 할수 있습니다.

CPU, RAM, 하드란???

 CPU를 인간에 비교하면 머리(뇌)입니다. 그럼 RAM은 무엇이냐?! RAM은 작업대(책상)라고생각 하시면 됩니다. CPU가 좋으면 머리가 좋으니깐 일을 빨리할 수 있지만 RAM이 적으면 책상이 작기 때문에 여러가지 일을 못한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것 입니다.

 CPU는 동영상 인코딩과 같이 정확하고 빠른계산을 하는 일을 할때 높을수록 좋고

 RAM은 포토샵과 같이 여러사진을 관리할때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할때 좋은 것입니다.

 그럼 하드는 무엇이냐? 하드는 책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드, RAM, CPU를 종합해보면 책장에서 책을 꺼내서 작업대에 놓고 작업을하는 것 이것에 종합적인 컴퓨터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이것을 잘 이용해서 각자의 용도에 맞게 컴퓨터를 구매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게임을 하는데 게임만 튼다! 그러면 CPU가 높을수록 좋은거고 나는 게임보다는 포토샵을 많이한다. 그러면 컴퓨터를 구입할 때 CPU에 올인 하는것이 아니라 RAM에도 어느정도 금액을 투자해야 합니다. 포토샵은 여러가지 사진을 동시에 틀고 관리할 상황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야 자신에게 맞는 컴퓨터를 적정한 가격에 구입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CPU 용어 설명 (코어,세데,Hz)

 초보자용이므로 그냥 인텔의 CPU만 설명하겠습니다. 다른건 모르셔도 됩니다. 괜히 머리만 아픕니다.

 1. 코어?????

 인텔하면 펜티엄을 들어보셨슬겁니다. 펜티엄 다음으로 나온게 코어 시리즈 그 다음이 코어 I시리즈가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I시리즈가 나오고 있습니다..

 CPU의 코어란 무엇이냐 코어는 뇌가 몇개이냐 입니다. 예전에 팬티엄 시대에는 코어가 하나였지만 점점 듀얼코어가 나오고 요즘에는 쿼드코어라고 해서 뇌가 4개달린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코어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아집니다. I3는 듀얼 코어. I5,7는 쿼드코어입니다.

 그런데 I5,7둘다 쿼드코어인데 왜 가격차이가 나냐?! 그건 하이퍼슬레드라는 기술 때문입니다. 남는 CPU를 나눠쓸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예를들면 지뢰찾기를 하면 코어(뇌) 하나를 풀로 안써도 되잖아요? 그럼 남는 부분에 워드를 같이 쓸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같은 쿼드코어인데 i7은 8개코어가 8개가 될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I3가 안좋은 것은 아닙니다. I3에도 하이퍼슬레드가 들어가있어서 듀얼코어인데도 가상의 코어(뇌)를 가지고 있어서 쿼드코어랑 비슷하게사용할수 있습니다.

 I3는 부모님용 I5는 일반인용(게임 조금하는?) I7는 전문가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자의 용도에 맞게 사는게 중요합니다!!!

 2. 세대????

 컴퓨터를 모르셔도 세대세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모 4세대다 3세대다 이런거 들어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이 세대를 잘알아야 합니다. 한세대 내려갈때마다 성능은 크게 차이나지 않는데 가격을 꽤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 컴퓨터를 사드린다. 그러면 높은 세대를 사드릴 필요가 없죠 사용해봤자 인터넷 고스돕? 정도일 텐데로 이럴때는 차라리 세대를 올릴때의 돈을 아껴서 하드를 SSD로 구입하는 것이 훨씬 좋기때문입니다. (SSD란 하드의 속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컴퓨터를 미니카로 비교한다면 일반 하드는 그냥 건전지로 돌아가는 것인데 SSD는 충전지로 미니카를 돌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훨씬 빨라집니다.)

 3세대가 아이비브릿지, 4세대가 하스웰, 5세대가 브로웰, 6세대가 스카이레이크 입니다. 이것까지 아실필요는 없고 그냥 세대가 높을수록 좋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인정도면 하스웰(4세대)정도면 충분합니다. 꼭 3D작업도 많이하고 게임 사양도 풀로하는 스타일이다 그러면 스카이레이크(6세대)가 좋습니다. 너무 높은 세대만 고집하실 필요없습니다. 가격이 두배로 올라간다고 성능이 두배로 올라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3. 클럭 속도? 동작속도? Hz??

 마지막으로 CPU의 클럭 속도라는 것이있습니다. 클럭속도가 무엇이냐?!

 예를들면 코어(가)가 차선이라고 하면 클럭 속도는 제한 속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 코어가 높은게 더 빠를 까요 클럭 속도가 높은게 빠를까요? 정답은 코어가 높은 것이 더빠릅니다. 이것도 참고하세요.

 성능을 보면 클럭 속도는 빠를 수록 좋은 것입니다. RAM도 클럭 속도가 높으면 좋지만 용량 큰것 만 못합니다. 그러므로 CPU의 클럭속도 높은걸 살것인가 RAM의 클럭속도 높은걸 살것인가 고민할떄는 당연히 CPU의 압승입니다. RAM 클럭 높은것을 더 비싸게 파는데 이걸 사느니 차라리 용량 높이는데 훨씬싸고 훨씬 좋습니다.

 클럭 속도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클럭속도 조금 차이나는데 가격은 10만원씩 뻥뻥 튀는데 그렇게 많이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세대를 더올리는게 좋습니다. 자신의 용도에 맞춰서 사는게 제일 좋습니다.

CPU 모델명 읽는 법

 이제 CPU 기초 지식은 끝났고요. 이제 구매를 하셔야죠. CPU 모델명 읽는 법!!!

제 글을 잘읽으셨스면 쉽습니다. 자 CPU 모델명이 I5-3570K다.

 I5이므로 쿼드코어, 그뒤의 천의 자리인 3은 3세대 , 뒤에3글자 570은 높은게 좋은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격대비 성능은 그렇게 까지 차이나지 않습니다. 적정 가격으로 사세요. 모델명 뒤에 K붙는 것이 없는것보다 10만원정도 더비싼데 오버 클럭이라고 컴퓨터에 조금 무리를 주더라도 컴퓨터 성능을 높이는 방법이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전혀 필요없습니다. 그냥 K없는거 사세요

주의 사항 및 추천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 보드마다 소켓(구멍)의 모양이 다릅니다.! CPU구매하실때 고켓(구멍)과 CPU의 소켓 모양이 맞아야만 가능합니다. 그러니깐 보드마다 지원하는 CPU가 다른 것입니다. CPU와 보드의 소켓을 잘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제가 스카이레이크(6세대)만 고집하지 마시라는게 이러한 이유도 있습니다. 최신 CPU이기 때문에 보드도 최신것으로 사야하고 그럼으로써 가격도 같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CPU 사시고나서 쿨러좀 삽시다!! 쿨러 쌉니다. 몇십만원짜리 CPU 사서 몇만원짜리 쿨러 아까워하시면 안됩니다 쿨러 있고 없고 차이 많이나요.

 제 추천은 바다2010은 2만원, 트리니티3만원짜리 있습니다. 이거 사서 다세요 그럼 컴퓨터도 오래쓸 수 있고 소리도 적게납니다.

반응형